본문 바로가기
직장인이던 엄마고양이/글쓰기

[A+ 과제공유] 연구설계와 논문작성법

by 일하는 엄마고양이 2020. 6. 16.

교육대학원 교육행정전공 연구설계와 논문작성법 수업의 학술지 연구주제 분류 과제를 공유합니다.

졸업논문 주제와 연구방법론을 정할 때 도움이 되는 방법입니다.

 

 

 

 

1. 학술지 선정 기준

 

연구계획서 1차 포트폴리오 작성을 위하여, 한국교육학회의 ‘교육학연구’와 한국인류학회의 ‘교육인류학연구’를 선택하였다. 교육학연구를 통해 교육학계 전반의 연구 경향을 파악하고자 하였고, 교육인류학연구로는 질적연구방법론의 흐름을 읽고자 하였다.

각 학술지의 2014년 하반기부터 2017년 상반기까지 3년간의 논문 전체를 분류하였고 교육학연구는 143편, 교육인류학연구는 57편을 대상으로 하였다.

 

 

 

2. 연구주제 분류

 

2.1. 교육학연구

 

2.1.1. 분류 관점

 

교육학연구는 그 범위가 방대하여 분류 관점을 정하는 데에 어려움이 있었다. 선행연구인 교육학연구의 동향연구를 참고하여 교육학의 영역별로 ‘교육행정, 교육심리학, 교육사회학, 교육과정, 측정・평가, 교육철학, 교육사, 교육공학, 상담, 기타(HRD 등)’로 분류하였다. ‘유아교육, 초등교육, 중등교육, 고등교육, 특수교육, 평생교육 등’의 학교급별 분류는 교육학의 영역별 분류와 중복되는 경우가 빈번하여 제외하였다.

 

 

 

2.1.2. 분류 결과

 

지난 3년간 교육학연구에 게재된 논문들의 영역을 살펴보면, 교육행정이 34편(23.8%)으로 가장 많았으며 교육심리학 29편(20.3%), 교육사회학 24편(16.8%) 순으로 나타났다.

 

 

 

 

2.1.3. 연구문제 예시

 

연번

연구영역

논문 수(편)

비율(%)

연구문제 예시

1

교육행정

34

23.8

<초등학교 교장의 변혁적 리더십이 교사 간 협력을 매개로 초임교사의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분석>

 

① 교장의 변혁적 리더십, 교사 간 협력 및 초임교사의 효능감 간의 관계에 관한 가설적 모형은 적합한가?

② 교장의 변혁적 리더십은 교사 간 협력과 초임교사의 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가?

③ 교사 간 협력은 교장의 변혁적 리더십과 초임교사의 효능감 간의 영향 관계를 매개하는가?

2

교육심리학

29

20.3


<무동기 학생들은 모두 같은가?: 기대-가치에 따른 무동기 잠재집단 분류 및 예측요인 검증>

 

① 무동기군에 속하는 학생들은 무동기의 하위요인에 따라 잠재집단으로 구분되는가?

② 무동기 잠재집단에 따라 무동기의 하위요인에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가?

③ 무동기 잠재집단 구분을 설명하는 개인적 및 환경적 특성은 무엇인가?

3

교육사회학

24

16.8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을 위한 학교와 지역사회 네트워크 현황: 서울특별시 중랑구 소재 중학교를 대상으로>

 

① 학교폭력 예방 및 대처를 위한 학교와 지역사회기관의 연계현황은 어떠한가?

② 학교폭력 예방 차원의 학교 간 네트워크와 대책 차원의 네트워크에 어떤 차이가 있는가?

4

교육과정

21

14.7


<교과 교육과정 질 관리를 위한 학교 교육과정 평가의 실태 및 개선 방향>

 

① 우리나라의 국가 교육과정에 나타난 학교 교육과정평가 관련 규정은 어떠한가?

② 국가 교육과정의 규정에 근거하여 이루어지는 학교 교육과정 평가의 실태는 어떠한가?

③ 교과 교육과정 질 관리를 위한 학교 교육과정 평가 개선 방향은 무엇인가?

5

측정・평가

13

9.0


<교사용 유아 인성 평가척도 개발 및 타당화>

 

① 유아를 위한 인성 척도의 구성요인은 무엇인가?

② 유아인성 평가척도의 요인구조는 타당한가?

③ 유아인성 평가척도의 신뢰도는 적합한 수준인가?

④ 유아인성 평가척도는 사회성, 자아존중감과 어떤 관련성을 가지는가?

6

교육철학

8

5.6


<플라톤 『정치가(Politikos)』의 교육학적 의의>

 

① 플라톤이 생각하는 정치가의 자질과 교육적 인간상은 무엇인가?

② 플라톤의 『정치가』가 갖는 교육학적 의의는 무엇인가?

7

교육사

6

4.2


<한국에서 ‘교육’ 과목의 도입과 변화

: 1895년-1945년 사범학교를 중심으로>

① 사범학교 ‘교육’의 도입과 변화과정은 무엇이고 현재의 ‘교육학’과의 연계성이 있는가?

② 1895년-1945년 시기에 이루어진 ‘교원양성’의 의미는 무엇인가?

8

교육공학

3

2.1


<모바일 기반 협력학습을 위한 교수·학습 모형 개발>

 

① 모바일 기반 협력학습을 위한 교수활동의 전략은 무엇인가?

② 모바일 디바이스의 적절한 사용을 위한 가이드라인은 무엇인가?

9

상담

1

0.7


<학교장면에서의 옹호상담 방안 탐색>

 

① 우리나라 학교상담의 현황과 옹호상담의 필요성은 무엇인가?

② 옹호상담의 개념과 방법은 무엇인가?

③ 옹호상담의 발전방안은 무엇인가?

10

기타

(HRD 등)

4

2.8


<경향점수 매칭을 활용한 기업의 교육훈련이 근로자의 직무만족 및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분석>

 

① 기업의 교육훈련이 근로자가 느끼는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② 기업의 교육훈련과 근로자의 직무만족 및 조직몰입 간에 인과관계가 있는가?

합계

143

100.0

 

 

 

 

2.2 교육인류학연구

 

2.2.1. 분류 관점

 

교육인류학연구는 다양한 교육 문제를 질적연구방법론을 활용하여 연구한 논문들로 구성되어 있었다. 따라서 연구방법에 따라 ‘문화기술지, 자문화기술지, 사례연구, 현상학적 연구, 내러티브 연구, 근거이론 연구, 생애사 연구, 실행 연구, 기타(교육인류학 소개 등)’으로 분류하였다.

 

 

 

2.2.2. 분류 결과

 

지난 3년간 교육인류학연구에 게재된 논문들의 연구방법을 살펴보니, 문화기술지가 10편(17.5%)로 가장 많았으며, 자문화기술지와 사례연구가 각각 9편(15.8%)으로 뒤를 이었다.

한국교육인류학회는 교육인류학을 근간으로 다양하고 실험적인 질적연구방법을 활용하여 교육 문제에 다가가고자 하는 학회이다. 여러 가지 연구방법 중 2010년도 초에 국내에 도입되기 시작한 자문화기술지 방법이 최근 3년간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는 점이 인상적이었다.

 

 

 

 

2.2.3. 연구문제 예시

 

연번

연구방법

논문 수(편)

비율(%)

연구문제 예시

1

문화기술지

10

17.5

<HRD담당자의 활동체제 형성에 관한 문화기술적 연구: 대기업 A사의 사례를 중심으로>

① HRD담당자의 활동체제가 형성되는 과정과 결과는 무엇인가?

② 조직의 문화적, 역사적, 구조적 특성 등 행위의 기저에 존재하는 암묵적 문화는 무엇인가?

2

자문화

기술지

9

15.8


<초등학교 체육전담교사로 살아가기: 한 여교사의 교육적 성장과 그 의미>

 

① 초등체육전담교사로서의 ‘나’가 처한 사회문화적 상황은 무엇인가?

② 그 속에서 ‘나’답게 살아가기 위해 기울인 노력의 모습은 무엇이고 그 의미는 무엇인가?

3

사례연구

9

15.8


<교육운동 참여의 자유변경 과정과 구조에 관한 질적 사례연구>

 

① 햇살교육운동 참여의 자유변경 과정은 어떻게 전개되는가?

② 햇살교육운동 참여의 자유변경의 구조는 어떠한가?

4

현상학적 연구

5

8.8


<이주난민으로 살아가기에 대한 경험의 탐색: 콜라지의 분석방법에 기초한 현상학적 연구>

 

① 난민들이 살아가면서 경험하게 되는 불합리하고 부당한 현실의 조건과 요인은 무엇인가?

② 난민 경험의 의미를 통해 인간으로서 난민이 되어 난민이 되어 살아가는 것의 본질적 의미는 무엇인가?

5

내러티브 연구

4

7.0


<간호사를 꿈꾸는 탈북청소년들의 진로탐색과정에 대한 내러티브 연구>

 

① 간호사가 되기를 소망했던 여섯 명의 탈북청소년들의 진로탐색과정과, 이들에게 간호사라는 진로가 가지는 의미는 무엇인가?

② 이들의 진로탐색과정에 대한 맥락은 무엇인가?

6

근거이론 연구

2

3.5


<특수학급 교사의 교직 경험과 역할 적응 유형>

 

① 특수학급 교사는 어떤 교직 경험을 하고 있는가?

② 특수학급 교사는 어떤 역할 적응유형을 보이는가?

7

생애사 연구

1

1.8


<'훌륭한' 교사의 삶에 관한 탐구: 한 중등미술교사의 학습생애사를 중심으로>

 

① 이 ‘훌륭한’ 교사는 언제, 어디서, 누구에게, 무엇을, 어떻게, 왜 학습하였는가?

② 이러한 학습은 어떠한 의미이며, ‘훌륭한’ 교사로서 자신의 교수에 어떻게 반영되는가?

③ 이러한 학습과 교수 체험에 비추어, ‘훌륭한’ 교사의 의미는 무엇으로 드러날 것인가?

8

실행 연구

1

1.8


<세 연구자들의 스토리텔링 탐험기: 그림책으로 아이들과 소통하는 할머니·할아버지 세워가기>

 

① 지역아동센터 아동을 위한 바람직한 책 읽어주기 프로그램 내용은 무엇인가?

② 할머니, 할아버지들이 그림책을 잘 읽기 위한 전략은 무엇인가?

③ 노인자원활동가들의 그림책 읽어가기 수업 과정에서 발견한 교육적 의미는 무엇인가?

9

기타

(교육인류학 소개 등)

16

28.0


<한국 교육인류학의 특징에 관한 일 고찰>

 

① 한국 교육인류학의 특징을 연구한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② 미국 교육인류학의 형성과정은 어떠한가?

③ 한국 교육인류학의 형성과정과 나아가야 할 방향은 무엇인가?

합계

57

100.0

 

 

 

 

3. 결론

 

교육학연구와 교육인류학연구 두 학술지에 게재된 3년간의 논문을 분석한 결과 교육학연구에서는 교육행정 영역이, 교육인류학연구에서는 문화기술지 연구방법이 가장 많은 수를 차지하였다.

그 중에서 관심 주제인 교육행정(교육지도성), 교육사회학(학교부적응)과 관심 연구방법인 사례연구에 대하여 2차 포트폴리오를 준비할 계획이다.

 

댓글